1. 금연
고혈압 등과 같은 만성질환의 원인 중에서도 특히 위험으로 여겨지는 것이 담배입니다. 담배에는 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 등의 유해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흡연하지 않는 가족과 주변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수동 흡연"의 위험도 있습니다. 담배는 생활 습관병의 위험을 높일 수 있지만 금연하면 위험을 확실히 줄일 수 있습니다 .
금연할 때는, 갯수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1개도 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력으로 금연할 수 없는 분은 전문가의 힘을 빌리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우선, 금연 관련 전문 상담으로 지금 자신의 상태를 알게 됩니다. 의사와 상담하면서 금연 보조제나 금연 치료제 등을 사용하여 금연을 진행합니다. "그만두고 싶지만, 그만둘 수 없다."라고 하는 분은, 금연 전문 치료기관을 방문해 봅시다.
2. 절주
음주는 적당량이면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여 동맥 경화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도 합니다. 그러나 과음은 만성질환 발병에 영향을 끼칩니다.
과도한 음주는 중성지방 증가, 고혈압, 당뇨병 등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알코올 중독과 간경변, 간암으로 진행할 위험성도 있습니다.
음주에 의한 만성질환 발병을 예방하는 방법은 적당량을 지키는 것입니다.
절주를 위한 수칙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술자리는 되도록 피한다.
-. 남에게 술을 강요하지 않는다.
-. 원샷을 하지 않는다.
-. 소맥 등과 같은 폭탄주를 마시지 않는다.
-. 음주 후 3일은 금주한다.(간이 쉴 수 있는 시간을 주기)
특히 건강 진단 결과 간기능, 혈압, 지질 등이 높은 경우는 의식하고 적당량을 지킵시다.
3. 스트레스
현대인과 스트레스는 깊은 관계에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계속되면 흥분을 촉진하는 교감 신경이 우세해지는 시간이 많아집니다. 항상 긴장 상태에 놓이기 때문에 혈압이 높은 상태가 계속되어 고혈압을 일으킵니다.
또한 잘못된 스트레스 해소가 만성질환 발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선택한 잘못된 방법으로, 술을 너무 많이 마시거나 흡연 횟수를 늘리거나 합니다. 과도한 음주와 흡연을 반복하면 생활 습관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에 의한 만성질환 발병 예방을 위해서는 술이나 담배의 힘을 빌려서는 안됩니다. 충분한 수면, 균형 잡힌 식단, 적당한 운동으로 스트레스에 저항하십시오. 또한, 자신 나름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