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슴 통증의 원인은 무엇일까?
흉부에는 폐, 흉막, 심장, 뼈, 신경, 근육, 일부 소화기 장기가 존재하며 다양한 원인을 생각합니다.
통증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추측하기 위해서는,
(1) 어떤 통증인가 (찌르는 통증인지, 둔한 통증인지, 압박되는 통증인지, 조이는 통증인지),
(2) 어디가 아픈지(왼쪽 흉부인가, 전 흉부인가, 뒤인가, 목이나 어깨에 퍼지는지, 국소적인가, 언제나 같은 곳인가),
(3) 얼마나 지속할까(순간적인가, 몇 분인가, 수 시간부터 그 이상인가),
(4) 어떠한 때에 아프는지
(5) 그 외에 증상이 있는지(호흡 곤란, 발열, 냉한, 메스꺼움, 구토 등)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원인을 추측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포인트가 되므로, 설명할 수 있도록 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흉통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병의 통증 특징입니다.
1) 폐와 흉막의 질병
폐 자체는 통증의 신경이 없습니다. 통증의 신경은 흉막에 있습니다. 따라서 흉막과 관련된 질병은 통증을 느낍니다.
흉막염・농흉 (막에 염증이 일어나, 가슴속에 고름이 쌓이는 병)은 세균 등의 감염증이 원인으로 발병해, 발열이나 오한을 동반합니다. 통증은 둔한 통증으로, 호흡에 의해 증상의 변동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악성 질환에 수반하는 암성 흉막염의 경우에는 발열 등을 수반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흉은 흉통의 원인으로서 비교적 빈도가 높고, 젊은 남성에게 주로 발생합니다. 또한 폐기종이나 기종성 낭종 등 호흡기 질환이 있는 중년에서도 발생됩니다.
일반적으로 갑작스러운 흉통과 숨이 가득 찬 통증은 심호흡으로 강화되고 계속됩니다.
2) 심장과 혈관 질환
통이 발생한 경우, 이는 특히 생사에 관련되기 때문에 긴급한 대응이 필요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의 허혈성 심질환 (심장의 혈관이 막히는 병)이 흉통 발생의 원인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협심증은, 흉부 중앙으로부터 좌측에 걸쳐서 조이는 듯한 통증이나 압박감이 있으며, 몇 분 내로 소실합니다. 때로는 목이나 어깨 등으로 퍼지는 통증(방산통)이나 상복부의 통증 등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휴식 시, 야간이나 새벽이 자고 있을 때 일어나는 타입도 있습니다. 이 통증이 더 심해지고 지속 시간이 길고 냉한 땀이나 호흡 곤란과 같은 다른 증상을 동반한다면 심근 경색을 의심해야 합니다.
대동맥 해리 (혈관이 찢어지는 질병)의 흉통은 갑자기 발생하고 찢어지는 격렬한 통증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퍼집니다. 증상은 혈류의 흐름이 나빠지는 부분에 나타나 의식장애를 비롯해 실신, 흉통, 복통 등 다양합니다. 대부분은 동맥 경화 때문입니다.
3) 신경·근육·뼈의 질병
외상이나 과도한 운동, 심한 기침 등으로 갈비뼈가 부러지거나 금이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휴식 시는 둔한 통증이 발생하고 체위변환, 심호흡이나 기침, 눌렀을 때 통증이 증가합니다.
늑간 신경통·대상포진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늑골을 따라 존재하는 신경을 늑간신경이라고 합니다. 이 신경이 어떤 원인으로 장애가 생겨 발생하는 돌발적인 통증을 늑간 신경통이라고 합니다.
통증은 편측성으로 강하며 심호흡, 기침 및 체위 변화에서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원인 중 하나는 대상 포진입니다. 늑간을 따라 바이러스가 숨어 있습니다.
날카롭고 심한 통증이 국소적으로 나타나며 물집이 있는 발진을 동반합니다. 그 외, 갈비뼈 골절이나 측만증이나 척추의 신경의 압박에 의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악성 종양이 있는 경우 원발성(폐에서 발생하는 암) 또는 전이성(다른 장기에서 발생하는 암) 종양이 흉벽까지 침윤하면(암이 퍼지면) 지속성이 강한 통증이 생깁니다.
4) 소화기의 질병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흉골 부근에 생기는 흉통으로 인하여 삼키는 곤란이나 가슴앓이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그 외 급성 췌장염 등으로 흉부에 통증이 발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식사와 관련된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