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치료
1) 내과적 치료
(1) 침상안정
침상안정으로 추간판에 가해지는 압력을 감소시킨다. 증상이 심할 때는 2~4일간 단단한 침요 위에서 안정시키며 침상 안정시 다리 밑에 베개를 대 주어 고관절과 슬관절을 약간 굴곡시켜 좌골신경을 이완시킨다.
(2) 약물요법
통증을 위한 약물로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제, 근육이완제, 때로는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하며 급성인 경우 처음 48시간은 얼음주머니를 대주고 그 후는 열을 이용한다. 급성통증이 완화되면 근력강화운동을 실시한다(에어로빅, 보행, 정지형 자전거타기, 가벼운 조깅 등).
(3) 자세
반좌위는 추간판 후면의 간격이 넓어지고 전방요추굴절을 증진시켜 등 긴장을 감소시킨다.
(4) 견인장치
경추디스크는 부동과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경추칼라(cervical collar)와 견인을 이용하며 Halter 견인은 경추의 분리를 증가시키고 신경근의 압력을 감소시킨다.
침상상부는 상대적 견인을 제공하기 위해 상승시킨다. 요추디스크는 골반견인을 실시해 추간판공을 넓혀 준다.
(5) 물리치료와 보조기
물리치료로 심부초음파, 온열과 습열치료를 하며 물리치료사와 척추지압요법사(chiropractor)에게 의리할 수 있다. 코르셋이나 보조기를 사용하며 증상이 완화되면 제거한다.
제한된 등의 움직임은 근육이 약화되고 척추구조를 퇴행시키므로 보조기는 3개월 이상 착용하지 않는다.
(6) 환자교육
환자 교육으로 척수손상의 예방을 위해 바른 자세를 교육한다. 수술 전 교육에 가족을 포함시켜 수술 후에 회복 과정을 돕고, 등을 보호하기 위해 올바른 체위변경방법을 설명한다.
통나무굴리기법, 수술 부위의 손상(굴곡, 신전, 비틀림) 예방을 위한 활동 제한의 필요성, 긴장해서 안되는 이유를 설명한다. 물건을 잡기 위해 손을 뻗히는 것보다 도움을 청하도록 조언한다.
변완화제는 병원에 있는 동안 장운동의 긴장완화를 위해 매일 투여한다. 흡연은 심맥관계 합병증을 증가시키고 상처 치유를 지연시키며 척추융합 부전의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금연하도록 격려한다.
척추융합시는 뼈이식 부위와 자가이식 뼈 공급 부위의 통증에 대한 정보를 줄 필요가 있다.
2) 외과적 치료
수술은 통증이 심하고 움직일 수 없을 때, 증상이 4주 이상 지속될 때, 신경근 기능장애의 증상(마비, 방광 및 괄약근 마비 등)이 나타날 때 실시한다.
(1) 화학적 수핵용해술
화학적 수핵용해술(chemonucleolysis)은 단백분해효소인 Chymopapain을 추간판 내로 주사하여 돌출된 추간판을 제거하는 것으로 신경 증상이 뚜렷하고 섬유륜이 파열되지 않은 환자에게 효과적이다.
그러나 약제에 대한 과민 반응, 하반신마비, 추간판염 등의 합병증이 가능하므로 사용 후 주의해서 관찰한다.
(2) 경피적 레이저 추간판 감압술
경피적 레이저 추간판 감압술(percutaneous laser disk decompression; PLDD)은 추간판의 탈출 부분을 신경근에서 제거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는 비수술적 방법이다.
국소마취하에 형광 투시경으로 보면서 가는 바늘을 삽입하며 바늘 안에 설치된 광학섬유가 레이저 에너지를 전달하여 탈출된 수핵을 제거한다. 시술은 약 30분이 소요되며, 통증이 없고, 처치 후 24시간 동안 안정을 취한 후 대부분 걸어서 퇴원할 수 있다. 대부분 1주일 내로 직장에 복귀할 수 있다.
(3) 추간절제술
추간절제술(diskectomy)은 탈출된 추간판조직을 제거하기 위해 현미경 수술기구를 이용하며, 일반수술보다 수술 부위의 외상이 적고 피부 통합성이 보존된다.
(4) 척추궁 절제술
척추궁 절제술(laminectomy)은 척추궁을 제거하고 척수를 노출시켜 탈출된 수핵을 제거하는 것이다.
(5) 척추융합술
척추융합술(spinal fusion)은 추골 사이에 뼈를 이식하는 것으로, 새로운 뼈는 자라서 두 추골을 융합하고 부동시킨다. 뼈는 경골, 비골, 장골능선에서 떼어서 이용하며, 5개 이상 융합하면 척추의 운동이 상실될 수 있으므로 하지 않는다.
2. 간호과정
1) 간호진단 : 통증
간호중재 : 근육경련과 통증완화를 위해 안정시킨다. 등근육의 완화를 위해 침상머리를 20도 정도 상상시키고 다리는 약간 굴곡시킨다. 근육의 혈류를 증가시키기 위해 온습포를 10~20분 동안 하루에 여러 차례 대 준다.
급성기 동안 통증 완화를 위해 진통제를 주며 근육의 경련을 차단하고 환자의 안위를 증진시키기 위해 근육이완제를 준다. 영향받은 신경근과 지지조직내에서 일어나는 염증성 반응을 치료하기 위해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준다.
2) 간호진단 : 불안
간호중재 : 불안의 수준과 이전에 사용했던 대응전략을 확인한다. 척추수술과 관련된 두려움과 걱정을 표현하도록 환자와 가족을 격려한다. 두려움과 걱정은 가능한 한 완화되어야 한다.
모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불안의 요인이 되므로 수술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되 거짓된 희망을 주어서는 안된다. 환자와 가족은 간호사로부터 친절과 인내, 그리고 이해받기를 원한다.
환자와 가족간에 개방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격려하며 수술 전에 정신간호사나 사회사업가, 성직자들의 도움을 받아 영적 지지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