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RA)의 증상 및 치료

반응형

1.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류마티스 관절염 (rheumatoid arthritis : RA)은 면역 이상으로 관절에 염증이 생겨 관절의 통증과 붓기가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진행하면 관절의 변형이나 기능장애를 합니다.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이나, 흡연, 치주병 등의 환경 요인의 관여가 지적되고 있습니다. 여성은 남성의 약 4배 많고, 40~60세대에서의 발병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한층 더 고령으로 발병하는 분도 늘고 있습니다.

 

2. 증상 및 검사

  주요 증상은 관절 통증, 붓기, 아침 경직 등입니다. 손발의 손가락, 손목에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나, 팔꿈치, 어깨, 무릎, 발목 등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좌우 대칭으로 복수의 관절에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한쪽 측이나, 소수의 관절밖에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가락의 첫 번째 관절은 드물며, 그 경우에는 변형성 관절증 등을 의심합니다. 

 

또, 전신 불쾌감이나 미열, 식욕 저하 등의 전신 증상이나, 피부(피하 결절 등), 눈, 폐 등, 관절 이외의 증상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눈과 구강에서 건조를 일으키는 셰그렌 증후군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로서 류마토이드 인자(RF)나 항-CCP 항체는 중요합니다. 모두 관절 류마티스의 대부분은 양성이 확인됩니다.

 

그러나 해당 검사 결과 음성인데도 관절 류마티스인 경우가 있고, 반대로 양성임에도 불구하고 관절 류마티스가 아닌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활동성의 지표로서 염증을 반영하는 CRP와 ESR, 관절 파괴와 상관된다고 하는 MMP-3 등이 중요합니다. 화상 검사로서 관절 X선 검사나 초음파(에코) 검사, MRI 검사 등이 실시됩니다.

 

3. 치료

  치료의 기본은 발병 초기부터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면역 이상을 개선하는 항 류마티스 약물을 시작하고 필요에 따라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는 스테로이드, 비 스테로이드 항염증 약을 사용합니다. 

 

항류마티스제는 효과 발현에 1~3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부작용에 주의하면서 계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의 변형, 파괴가 진행된 경우에는 인공 관절 치환술을 비롯한 수술 치료도 실시됩니다.

 

4. 생활 속 주의점

  증상이 강할 때는 휴식, 관절 보호가 중요합니다. 증상이 진정되면 적당한 운동과 재활을 실시하여 근력과 관절의 움직임을 유지합시다. 감염에는 항상 주의가 필요합니다. 흡연과 치주병은 치료 효과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금연하고 치주병은 확실히 치료합시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